예천 용문초등학교, 현장 맞춤형 컨설팅 장학 실시 "학습자 특성에 기초한 수업 방법 적용" 경북취재본부/김경호기자 kkhtoom@naver.com |
2020년 12월 05일(토) 11: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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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천 용문초등학교(교장 김영준)는 12월 3일(목) 도서실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이라는 주제로 본교 전교사를 대상으로 현장 맞춤형 컨설팅 장학(컨설턴트 호명초 수석교사 김혜정)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먼저 학생들의 심리 특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욕구의 충돌과 부족으로 학습과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토의ㆍ토론, 프로젝트, 하브루타, 거꾸로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의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사례 중심의 컨설팅이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교사들은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이 있지만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결국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적용하고, 동기가 충분히 유발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이론 중심이 아닌 실제 사례 중심으로 컨설팅이 진행되어 더욱 알찬 시간이 되었다.
학생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먼저 학생들의 심리 특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욕구의 충돌과 부족으로 학습과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토의ㆍ토론, 프로젝트, 하브루타, 거꾸로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의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사례 중심의 컨설팅이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교사들은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이 있지만 성공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결국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적용하고, 동기가 충분히 유발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이론 중심이 아닌 실제 사례 중심으로 컨설팅이 진행되어 더욱 알찬 시간이 되었다.
경북취재본부/김경호기자 kkhtoo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