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05.16(월) 13:47
탑뉴스 최신뉴스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연예 전국뉴스 문화 세계 뉴스
순방 마지막 일정! 카이로 시민들 현대로템 차량 타기 위해 기다려, 대단히 자랑스럽고 뿌듯「문재인 대통령, 이집트 카이로 지하철 3호선 차고지 방문」
CNB 국회방송 임춘형 보도부장 ecnb@daum.net
2022년 01월 22일(토) 12:20
-문재인 대통령, 현대로템 직원들과 카이로 메트로 3호선에서 간담회 진행
-카이로 메트로 3호선 수주도 정부가 지원, 앞으로 추가 수주도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
-직원 셀카 요청에 응하고, 마지막에는 손하트 단체사진, 직원들에 “건강 잘 챙겨달라” 당부

문재인 대통령, 카이로 지하철 3호선 차고지 방문 2022.01.21. (사진=청와대 제공)

“카이로 지하철에 다른 나라 차량도 섞어서 운행되고 있는데 카이로 시민들이 일부러 우리 현대로템 차량을 타기 위해 기다린다고 들었습니다. 대단히 자랑스럽고 또 뿌듯한 일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현지시각)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3호선 차고지 아들리 만수르역을 방문해 현대로템 근로자들을 만난 뒤 “여기까지 오는 동안 여러분들이 아주 애써서 만든 전동차에 탑승했는데 안팎으로 매우 스마트하고 좋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현대로템 근로자를 격려하기 위해 이집트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카이로 메트로 3호선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현대로템이 2017년 수주한 3호선 차량 256량의 납품 장소이자, 중동∙아프리카 내 최대 규모의 중·경정비 차량기지입니다. 카이로메트로 3호선 차량 공급사업은 한-이집트 정부간 협력과 현대로템의 차량 기술력이 결합된 성공적 수주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대로템의 카이로메트로 1, 2, 3호선 전동차 수주는 높은 기술력 덕분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론 상생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라며 “3호선의 경우 30%를 현지에서 생산, 현지 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가고 국내에서도 80여 개 중견·중소업체들이 현대로템과 함께 해외로 진출하며 우리 철도 사업의 세계적 위상을 높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대로템이 추가 전동차 수주 협상을 하고 있는데 3호선도 한국정부가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지원을 통해 수주를 지원했었다”며 “앞으로 추가 수주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건설이나 플랜트쪽에 집중적 협력이 있었는데, 이제는 전동차 메트로 또 친환경 교통시스템으로 협력이 늘어나며 미래 새로운 성장동력까지 협력이 대폭 확대될 것”이라며 “그 맨 선봉에 현대로템이 서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후 현대로템 직원 5명과 얘기를 나누는 자리에서 한 직원이 “오늘 한국에 있는 첫째 아들이 생일인데 대통령과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고 싶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활짝 웃으며 “한국에서 가족들이 볼 수 있도록 잘 찍어달라”고 응했습니다.

카이로 2호선 하자보증 업무를 담당하는 다른 직원은 “차량에 정보 제공용 디스플레이도 있고 에어컨 장치도 있어서 더운 카이로에서 사람들이 많이 좋아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며 “항상 (차량을) 탑승하면서 자부심을 느끼는데 이 차도 당연히 ‘메이드 인 코리아’여서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K-전동차의 위상을 아주 높여 주셨다”고 말한 뒤 “전동차 사업에 멈추지 말고 이집트 신행정수도의 수소트램 분야까지 현대로템이 진출을 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직원들에게 “며칠 후면 설인데도 아마 많은 분들이 집에 가지 못할 것인데 건강 잘 챙겨달라”고 당부하며, 객실 내에서 직원들과 손 하트를 그리며 단체사진을 찍고 행사를 마쳤습니다.







CNB 국회방송 임춘형 보도부장 ecnb@daum.net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CNB국회방송(www.ecnb.co.kr)등록번호 : 서울 아00929등록일 : 2012년 10월 22일 발행인,편집인 : 윤호철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호철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번지 극동VIP빌딩 705호대표전화 : 02)535-2077(代) | Fax.02-535-2066, 070-4229-3008
[ 국회방송]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